본문 바로가기

건강

라온 건강이야기 - 열사병 (응급처치 편) -

728x90
반응형

라온 건강이야기 - 열사병 (응급처치 편) -

안녕하세요!!

 

오늘도 돌아온 여러분의 건강 정보원 라온's입니다.

오늘은 열사병의 마지막 편인 응급처치 편입니다.

(이전 글들을 보고 오시면 이번 글을 읽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21.07.14 - [건강] - 라온 건강이야기 - 열사병 (진단, 검사, 치료, 예방방법) -

2021.07.13 - [건강] - 라온 건강이야기 - 열사병(정의, 원인, 증상 편) -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열사병

- 열사병은 우리 체온을 조절하는 중추의 기능 장애로 중심 체온이 41℃ 이상 올라가는 질환입니다.

- 높은 체온은 다양한 장기들의 기능 손상을 유발하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치사율이 높은 급성 응급질환입니다.

 

열사병의 응급처치

출처: 응급처치 가이드 (열사병 응급처치)

- 체온이 상승되어있고, 의식변화 등의 중추신경계 장애를 보이고 더위나 고온 환경에 노출된 병력이 있다면 열사병으로 가정하고 즉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 열사병의 치료는 즉시 체온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며, 증발 기법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1. 환자의 의복을 제거하고, 고온의 환경에서 대피시킵니다.

2. 이후 젖은 수건 등으로 환자의 몸을 감싸주고, 스프레이 등을 이용해 천에 물을 뿌려 젖은 상태로 유지시켜줍니다.

3. 그다음, 얼굴이나 신체에 선풍기 바람이나 부채질을 통하여 물들을 증발 시켜 증발에 의한 체온 강하를 극대화시키도록 합니다.

 

* 수건에 싼 얼음주머니를 큰 혈관들이 지나가는 목, 사타구니, 겨드랑이에 넣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응급처치를 시작함과 동시에 119에 신고를 합니다.

* 만약, 환자가 의식이 없고 호흡이 없다고 판단되는 중증의 상태에서는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합니다.

2021.03.07 - [건강] - 라온 건강이야기 -심폐소생술의 시행 순서 -

 

주의사항

- 의식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절대 물이나 음료를 복용시키지 않도록 합니다.

 (폐로 들어가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열사병이 의심되는 상황에서 환자 상태가 호전 추세를 보이더라도 119에 신고하거나 병원을 방문하도록 합니다.

- 고막, 구강, 겨드랑이 등을 통한 체온은 심부 온도(중심 온도)를 반영하지 못하므로, 만약 체온이 낮더라도, 고온 환경에 노출된 것으로 의심되고 의식저하 등이 발생할 경우 열사병을 즉시 의심하도록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열사병의 응급처치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요새 무더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 몸관리 잘하셔서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여러분들의 건강 정보원 라온's였습니다.

 

 

구독과 관심은 사랑입니다~~~♡

다음 포스팅 예고는 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