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라온 건강이야기 - 열사병(정의, 원인, 증상 편) -

728x90
반응형

라온 건강이야기 - 열사병(정의, 원인, 증상 편) -

안녕하세요!!

 

오늘도 돌아온 여러분의 건강 정보원 라온's입니다.

오늘은 무더운 여름에 자주 발생하며, 여름철 사망원인들 중 하나인 열사병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열사병의 정의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 과도한 고온 환경에 노출되거나, 더운 환경에서 작업, 운동 등을 시행하면서 신체의 열 발산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고체온 상태가 되면서 발생하는 신체 이상을 말합니다.

- 이 열사병의 증상은 심부체온 40℃ 이상, 중추신경계 이상, 무한증(땀이 나지 않는 증상, 이 증상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이 있는 경우 열사병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열사병은 여러 장기를 손상시키는 응급 상황이므로 즉각적으로 처치하지 못하면 사망률이 매우 높습니다.

 

열사병의 원인

- 과도한 고온의 환경에 오랜 시간 노출되거나, 더운 상태에서 육체 노동이나 운동을 지속할 때 시상 하부에 위치한 인체의 체온 유지 중추가 그 기능을 잃게 되면서 열사병이 진행됩니다.

- 우리 몸은 고온의 환경에 노출되면 땀을 내거나, 피부의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열 발산량을 늘리거나, 호흡을 증가시켜 체온을 낮추게 하는 데 만약, 이러한 기전의 한계를 벗어나게 되면, 우리 몸의 시상 하부가 온도조절 기능을 잃게 되고, 체온이 비정상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 그 결과, 근육, 간, 콩팥 등의 다양한 장기가 영향을 받아 다양한 증상들이 일어나게 됩니다.

 

열사병의 증상

- 열사병은 갑작스럽게 발현되는 경우가 많으며, 대개 의식변화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 일부 환자에게서는 전조 증상이 수분, 수시간 동안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전조 증상에는 무력감, 어지러움, 메슥거림(구역질), 구토, 두통, 졸림, 혼동 상태, 근육 떨림, 운동실조, 신경질 등의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 열사병의 일반적인 증상은 뜨겁고 건조한 피부, 의식장애, 40℃ 이상의 고열 등이 있습니다.

- 운동으로 인한 열사병은 땀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증상

- 중추신경계는 고체온에 가장 취약한 신체 장기입니다.

- 그 결과, 열사병 초기에는 의식장애, 헛소리, 평형 장애, 어지러움, 환각으로 시작하여 혼수상태로 빠지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 열사병이 더 진행되면 몸의 혈액 응고 시스템에 장애가 생겨, 다양한 부위의 출혈(멍, 결막 출혈, 혈변, 혈뇨, 각혈 등)이 일어나며, 고열은 간세포에도 영향을 미쳐 열사병 24~72시간 뒤에는 황달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또한, 혈당이 낮아지면서 손발 떨림, 의식 저하, 혼수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콩팥 기능에도 영향을 미쳐, 급성신부전으로 발생하며 소변량의 감소가 나타날 수 있고, 장의 혈액 순환에 장애를 일으켜 설사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열사병의 정의, 원인,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요새 날씨가 많이 덥습니다. 모두 시원한 곳에서 행복한 시간 보내길 바랍니다^^

이상 여러분들의 건강정보원 라온's였습니다.

 

구독과 관심은 사랑입니다~~~♡

다음 포스팅 예고는 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