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라온 건강이야기 -심폐소생술의 시행 순서 -

728x90
반응형

라온 건강이야기 -심폐소생술의 시행 순서 -

안녕하세요!!

 

오늘도 돌아온 여러분의 건강 정보원 라온's입니다.

오늘은 심폐소생술의 시행 순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저번 글과 함께 보시면 더욱 좋습니다.)!!

또한, 이번 글은 글자 수가 많지만, 이 응급처지법은 중요하기 때문에 보기 힘들더라도 기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1/03/05 - [건강] - 라온 건강이야기 - 심폐소생술(필요성과 생존사슬 편)-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심폐소생술 시행 순서

1. 반응의 확인

- 환자에게 접근하기 전에 현장 상황이 안전한 지를 우선 확인하고, 안전하다고 판단되면 환자에게 다가가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괜찮으세요?"라고 물어봅니다.

- 이 때, 환자를 옆으로 눕히고, 환자의 한쪽 팔을 머리 밑으로 받쳐주는 자세를 취하게 함으로써, 숨 쉬는 기리로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해 줄 수 있으며, 이 자세를 회복자세라고 부릅니다.

 

2. 119 신고

- 만약 환자가 반응이 없으면, 즉시 119에 신고를 합니다.

- 이후 응급의료상담원의 지시를 따르며 즉시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제세동기를 시행합니다.

 

3. 호흡과 맥박 확인

- 일반인이 심정지 환자의 호흡과 맥박 변화를 감지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119에 신고를 먼저 하고, 응급의료 상담원의 지시에 따라 행동합니다.

 

4. 가슴압박

- 구조를 요청한 후 가장 먼저 시행해야 하는 것입니다.

- 효과적인 가슴 압박은 심폐소생술 동안 심장과 뇌로 충분한 혈류를 전달하기 위한 필수적 요소입니다.

 

1) 시행 방법

① 가슴의 중앙인 흉골의 아래쪽 절반 부위에 한 쪽 손꿈치를 대고, 다른 한 손을 그 위에 포개어 깍지를 낍니다.

② 구조자는 팔꿈치를 곧게 펴고, 체중이 실리도록 환자의 가슴과 구조자의 팔이 수직이 되도록 합니다.

③ 가슴압박은 성인 기준으로 분당 100~120회를 유지하며, 압박 깊이는 약 5cm를 유지합니다.

    또한, 가슴압박 이후 심장에 혈액이 충분히 채워지도록 가슴의 이완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④ 소아 및 영, 유야의 경우 성인과 체구가 다르므로, 한 손, 두 개의 손가락을 이용한 가슴압박을 시행합니다.

 

5. 일반인 구조자에게 가슴압박소생술의 권고

- 일반인이 심폐소생술과 가슴압박소생술의 생존율이 차이가 없으며, 가슴압박만 시행하더라도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경우보다 생존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가슴압박만 하여도 괜찮습니다.

- 또한, 일반인은 인공호읍을 하더라도 정확히 수행하지 못하거나, 꺼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럴 경우는 가슴압박만 하여도 무방합니다.

- 하지만, 인공호읍을 잘 수행할 수 있고, 환자가 물에 빠짐, 약물 중독 등으로 질식성 심정지, 심정지로부터 시간이 많이 경과한 경우 등에서는 인공호흡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기도 열기

- 가슴압박소생술에 더불어 인공호흡을 수행할 의지가 있는 구조자는 다음의 기도 열기 및 인공호흡 술기를 배우고 익혀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

 

1) 머리기울임-턱들어올리기 방법

- 의식이 없는 환자의 경우 혀가 뒤로 말리면서 기도가 막힐 수 있으므로, 환자의 머리를 뒤로 기울이고 턱을 들어 올려주어서 기도를 열어주어야 합니다.

- 이 방법은 한 손을 환자의 이마에 대고 손바닥으로 압력을 가하여 환자의 머리가 뒤로 기울어지게 하면서, 다른 손의 손가락으로 아래턱의 뼈 부분을 머리 쪽으로 당겨 턱을 받쳐주어 머리를 뒤로 기울이는 방법입니다.

- 하지만, 이 때 턱 아래 부위의 연부조직을 깊게 누르면 오히려 기도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2) 턱밀어올리기 방법

- 목뼈가 부러지는 손상을 이미 받았을 가능성이 높은 사고 환자의 경우 손상을 증가시키기 않기 위하여 머리를 뒤로 젖혀서는 안 되며, 턱만 살며시 들어주어서 기도를 열어주어야 합니다.

- 하지만, 이 방법은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의료인에게 해당되는 기도 열기 방법으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7. 인공 호흡

- 인공호흡도 심폐소생술에서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며, 자신 있게 인공호흡을 수행할 수 있는 구조자는 인공호흡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먼저, 기도를 열어준 상태에서 환자의 코를 막고, 자신의 입을 환자의 입에 밀착시킵니다.

- 이때, 영아의 경우는 구조자의 입으로 아이의 입과 코를 한꺼번에 막고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 한쪽 눈으로 환자의 가슴을 주시하면서, 환자의 가슴이 팽창해 올라올 정도로 공기를 서서히(1~2초) 불어넣습니다. 

- 그 뒤, 입을 떼고 환자의 입에서 불어넣었던 공기가 다시 배출될 수 있도록 합니다.

- 이와 같은 방법으로 2회 시행합니다.

- 이때, 가슴이 올라오지 않는다면, 기도가 제대로 열리지 않았다는 뜻이므로 기도 열기를 다시 시도합니다.

 

8. 가슴 압박과 인공호흡의 반복

- 119 구조대 혹은 전문 구조자가 도착할 때까지 가슴압박 30회 : 인공호흡 2회의 비율로 심폐소생술을 계속합니다.

 

마지막으로 심폐소생술의 동영상을 보며 내용을 정리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심폐소생술

심폐소생술 영유아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심폐소생술

심폐소생술(성인, 청소년)

 

오늘은 이렇게 심폐소생술의 시행 순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 응급처치법은 한 사람의 생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이상 여러분들의 건강 정보원 라온's였습니다.

구독과 관심은 사랑입니다~~~♡

 

다음 포스팅 예고는 입니다.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심폐소생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