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라온 건강이야기 - 중이염 ( 원인, 위험요인 편) -

728x90
반응형

라온 건강이야기 - 중이염 ( 원인, 위험요인 편) -

안녕하세요!!

 

오늘도 돌아온 여러분의 건강 정보원 라온's입니다.

오늘은 중이염의 원인, 위험요인,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저번 글을 보고 오시면 이번 글을 읽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2021.03.26 - [건강] - 라온 건강이야기 - 중이염(정의, 분류, 귀의 구조와 기능 편)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중이염의 원인

- 귀인두관은 유크타키안 관이라고도 불리며, 중이와 인두(코 안쪽 부분) 사이를 연결하는 관입니다.

- 이 관의 기능은 중이강을 환기시키고, 중이를 외부 세균으로부터 보호하며, 점막에서 나오는 분비물을 배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 하지만, 귀인두관은 점막으로 이루어진 매우 가는 관이므로, 감기, 알레르기 등으로 점막이 부어 막히게 되면, 기능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 이렇게 귀인두관이 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 중이강의 내부의 압력이 낮아지면서, 주위의 체액이 나와 고이게 되고, 여기에 세균이 증식하면 중이염이 발생합니다.

- 최근에는 귀인두관의 폐쇄가 먼저가 아니라, 세균 침입이 먼저라는 의견이 있지만, 귀인두관이 먼저 폐쇄되든, 세균이 먼저 침입하든 둘 다 중이염을 일으키는 유발 원인입니다.

 

주원인균

- 페렴쌍구균, hemophilus influenza 등등 있습니다.

 

중이염의 위험 요인

1) 나이

- 중이염은 엄마로부터 물려받은 면역력이 떨어지는 생후 6개월이 지나면 발병이 급격히 증가하며, 2살 근처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 이때, 중이염이 발생하면 반복적으로 중이염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 소아가 중이염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소아의 귀인두관은 성인보다 더 짧고 수평에 가까워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중이로 쉽게 침입할 수 있으며, 귀인두관의 개폐에 관여하는 연골이나 근육의 발달이 미숙하여 기능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 아데노이드라는 림프조직은 코 뒤의 귀인두관이 열리는 곳에 가까이 위치하고 있는데, 유소아 시기에는 이것이 크게 발달하여 귀인두관의 기능을 저해하거나 세균의 증식 장소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7세 이전의 소아는 면역기능이 성인처럼 발달하지 못하여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2) 가족력

- 중이염은 유전적인 성향이 있어 부모나 형제 중에 반복적인 중이염을 앓은 사람이 있으면 그 소아도 중이염이 반복적으로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3) 감기/알레르기

- 감기나 알레르기는 중이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겨울과 초봄 사이에 발병률이 높은 이유가 이 시기에 감기가 잘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4) 흡연

- 간접흡연을 하는 소아는 중이염뿐만 아니라 각종 건강상의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5) 인공수유

- 젖병을 이용하여 수유하는 경우, 특히 눕혀서 수유를 하는 경우에는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보다 중이염이 더 많이 발생합니다.

- 만약, 분유를 먹이고자 할 때는 반드시 아이의 머리를 배보다 높게 하여 우유가 흘러 들어가 귀인두관을 막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6) 환경

-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의 대단위 보육원에서 단체생활을 하는 경우, 개인위생이 잘 지켜지지 않아 소아중이염 발병 확률을 높게 합니다.

- 또한, 공해가 많은 환경에 노출된 경우에도 발생률이 높은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중이염의 원인, 위험요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 모두 모두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여러분들의 건강 정보원 라온's였습니다.

구독과 관심은 사랑입니다~~~♡

 

다음 포스팅 예고는 입니다.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