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라온 건강이야기 - 중이염 (증상 및 합병증 편)

728x90
반응형

라온 건강이야기 - 중이염 (증상 및 합병증 편)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돌아온 여러분의 건강 정보원 라온's입니다.

오늘은 중이염이 시리즈 편을 이어 중이염의 증상과 합병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 글들을 보고 오시면 이번 글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7)

2021.03.26 - [건강] - 라온 건강이야기 - 중이염(정의, 분류, 귀의 구조와 기능 편)

2021.03.29 - [건강] - 라온 건강이야기 - 중이염 ( 원인, 위험요인 편) -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중이염의 증상

1) 귀 통증

- 중이강 내의 삼출액이 고막을 밀어 팽창하면 귀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 소아는 귀의 통증을 직접 호소할 수도 있으나, 영아는 귀를 잡아당기거나 단순히 보채고 평소보다 많이 울 수 있으며, 귀의 통증이 심할 때는 잘 먹지 않거나 자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귓물(이루)

- 삼출액은 점차 농성(고름)으로 바뀌고 압력도 높아져서 이에 의한 압력이 어느 수준을 넘으면, 고막을 터뜨리고 귀 밖으로 흘러나오게 됩니다.

- 이렇게 고막에 구멍이 생겨 분비물이 흘러나오면 고막에 대한 압력이 사라져 통증은 사라집니다.

 

3) 난청

- 중이강 내에 고인 삼출액은 소리의 전달을 방해하므로 소아는 일시적인 난청이 생기게 됩니다.

- 급성 중이염은 통증, 발열 등과 같이 급성 염증의 증상이 잘 동반되지만, 삼출성 중이염은 특별한 염증의 증상 없이 난청 증상만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그 외 기타

- 그밖에도 발열, 구토, 어지러움을 등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중이염은 흔히 상기도(기도, 코, 입) 감염을 동반하여 발생할 수 있으므로 콧물, 코막힘 등의 감기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중이염의 합병증

- 중이는 위로는 머리, 아래로는 목으로 이어져 있는 곳이기 때문에 적절하지 못한 치료를 받아 리를 치료하지 못하면 치명적인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1) 내이염

- 내이에는 소리를 듣게 해주는 달팽이관과 균형을 잡는데 도움을 주는 전정 및 반고리관이 있습니다.

- 따라서 내이로 염증이 퍼지게 되면 난청은 물론 어지러움이나 구토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안면신경 마비

- 중이염의 염증이 안면신경을 공격하면 발생합니다,

- 안면신경은 얼굴의 표정을 짓게 해주는 근육에 분포하는 신경으로, 마비가 생기면 얼굴 표정을 짓는데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 이로 인하여 눈이 잘 감기지 않는다거나, 입이 비뚤어져 보일 수 있습니다.

 

3) 꼭지돌기염

- 관자뼈 안쪽 빈 공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은 꼭지돌기염이라고 합니다.

- 이는 고열과 함께 귀와 귀 뒤쪽으로 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피부를 뚫고 고름이 나오기도 합니다.

 

4) 두개 내 합병증

- 중이염에 의한 두개골 내부의 합병증은 극히 드물지만, 만약 염증이 뇌나 뇌막으로 퍼지게 되면 무서운 합병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 두개 내 합병증이 발생하면 환자는 귀의 심한 통증, 두통, 발열, 구토 등을 보일 수 있으며, 심하면 경련이나 의식 소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난청과 그에 따른 발달장애

- 소아는 듣기를 통하여 언어를 배우며, 이를 기본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다른 지식을 얻기 때문에, 난청을 동반한 중이염의 반복은 아이들에게 발달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6) 기타 합병증

- 그 외에도 고막의 함몰, 고막의 천공, 귓속뼈의 괴사, 진주종의 형성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중이염의 증상과 합병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 모두 오늘도 활기차고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상 여러분들의 건강정보원 라온's였습니다.

 

구독과 관심은 사랑입니다~~~♡

다음 포스팅 예고는 입니다.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중이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