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라온 건강이야기 - 폐렴(진단, 치료, 예방 편) -

728x90
반응형

라온 건강이야기 - 폐렴(진단, 치료, 예방 편) -

안녕하세요!!

 

오늘도 돌아온 여러분의 건강 정보원 라온's입니다.

오늘은 폐렴의 진단, 치료, 예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저번 글을 보고 오시면, 이번 글을 읽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21.03.19 - [건강] - 라온 건강이야기 - 폐렴(정의, 원인, 종류, 증상 편)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폐렴의 진단

- 임상적으로 위 그림과 같은 요건을 만족시키면 폐렴이라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비감염성과 감염성을 감별하기 위해서는 폐에서 원인균을 검출하거나, 합당한 병리소견을 증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문진

- 폐렴이 의심되면 의사는 환자분에게 기침, 가래, 발열, 흉통 등이 있는지 물어봅니다.

- 환자마다 반응이 다르므로 가지고 있는 증상이 다르고, 정도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신체 검사

- 약 80% 정도의 환자분에게서 고열이 관찰되지만, 열이 없거나, 저체온일 경우도 존재합니다.

- 청진할 때, 폐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리며, 타진 시 둔탁함 음이 들릴 수 있습니다.

- 폐를 감싸고 있는 흉막에 염증이 동반되었을 경우에는, 숨을 들이마실 때 통증을 느끼며, 명치 부위에 통증을 느낍니다.

- 때로는 식은땀, 청색증(산소가 부족하여 피부가 파랗게 되는 증상)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 중증일 경우, 의식의 저하, 호흡수의 증가, 저혈압 등이 동반됩니다.

 

3. 영상 의학 검사

- 방사선 영상의 소견은 폐렴을 진단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 원칙적으로 흉부 X-선 촬영을 했을 때, 폐침윤이 관찰되지 않으면 폐렴을 아닙니다.

- 하지만, 이 것만으로는 폐렴을 확진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폐렴 외에도 폐출혈, 급성호흡곤란증후군, 폐경색, 폐부종 등에 의한 염증에도 동일한 흉부 X-선 소견을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또한, 환자분이 백혈구 감소증이 있거나, 탈수가 심한 경우에는 폐침윤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혈액 검사

- 말초 혈액에서 백혈구가 11,000/㎣ 이상이거나 4,000/㎣ 미만이면 정의상 폐렴의 조건을 만족시킵니다.

- 또한, 체취한 혈액으로 배양검사를 통해 폐렴의 원인균을 확진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이 때는 반드시 폐렴 외에 다른 장기에 균혈증(균이 피와 함께 순환하고 있는 증상)을 일으킨 원인 질환이 있는지 찾아보아야 합니다.

 

5. 객담 검사

- 객담 검사의 유용성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지만, 아직도 폐렴 진단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검사방법입니다.

- 환자가 적절한 객담을 받아내도록 물로 입안을 헹구고, 농이 섞인 객담을 배출하게 합니다.

- 이렇게 얻은 객담을 통하여, 배양을 하여 원인균의 종류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6. 기타 검사

 

1) 폐기능 검사

- 폐 기능 검사는 폐렴에 직접 관련된 검사는 아니지만, 폐렴으로 인한 호흡곤란이나, 기관지 천식이나 만성폐쇄성질환 환자들이 폐렴이 동반된 경우, 호흡 곤란의 정도와 치료 정도를 보기 위해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폐렴의 치료

1. 항생제 치료

- 폐렴이 의심되거나 확진되면 항생제 처방은 필수적입니다.

- 항생제는 균을 죽이는 약이며, 페니시린, 설파제 등등 많은 종류가 있으며, 과다하게 사용하거나, 적절하게 사용하지 않을 경우, 내성균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우리나라는 조금만 의심되는 환자에게 항생제 처방이 과다하게 이루어져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전 세계적으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2. 증상 완화 치료

- 폐렴은 감염성 질병이므로 원인균을 박멸하는 항생제 치료가 치료의 근간입니다.

- 그러나, 기침, 객담, 호흡곤란, 가슴통증 등의 동반된 증상을 치료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따라서, 폐렴이 완치되기까지 증상의 완화를 위해, 진해제, 거담제, 기관지 확장제 등을 같이 투여합니다.

- 경우에 따라서는 진통제를 사용하여 통증을 완화하기도 합니다.

 

*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을 너무 억제하면, 적절한 폐렴의 증상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적절하게 사용하여야 합니다.

 

폐렴의 예방

1. 금연

- 폐렴 발생의 약 1/3은 흡연과 관계가 있기 때문에, 금연은 폐렴의 예방에 아주 중요합니다.

 

2. 예방 접종

- 폐렴의 예방에서 가장 중요한 방법은 예방 접종입니다.

- 예방 접종은 약하되거나, 죽은 폐렴의 원인균들을 우리 몸에 접종하여, 우리 몸이 그 원인균에 대한 면역을 갖게 하는 방법입니다.

- 특히, 면역력이 약한 노인, 영유아, 면역억제제 복용자, 만성 내과질환 소유자 등은 예방 접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충분한 영양공급, 적절한 운동

- 영양결핍, 운동부족 상태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공급과 적절한 운동을 통하여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폐렴의 진단, 치료, 예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하세요~~~!!

이상 여러분들의 건강 정보원 라온's였습니다.

 

구독과 관심은 사랑입니다~~~♡

 

다음 포스팅 예고는 입니다.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폐렴(성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