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라온 건강이야기 - 추간판 탈출증(정의, 원인 편) -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돌아온 여러분의 건강 정보원 라온's입니다.

저번 포스팅으로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포스팅 시리즈가 마무리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새로운 포스팅의 주제인 추간판 탈출증, 흔히 디스크를 가지고 왔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추간판 탈출증의 정의와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척추의 이해

-추간판탈출증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척추의 해부학적 구조에 어느 정도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 사람의 척추는 경추(1~7번 뼈), 흉추(8~19번 뼈), 요추(20~24번 뼈), 천추(25번 뼈) 총 25개의 척추뼈가 수직으로 연결되어 우리 몸의 중심을 지지합니다.

- 이 각각의 척추뼈 사이에는 추간판(디스크)라는 연골이 들어있어 척추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척추뼈 내부에는 척추관이라는 빈 공간으로 척수가 지나가면서 신경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추간판 탈추증의 정의

- 추간판(디스크)는 안쪽에 있는 수핵과 그 수핵을 감싸고 있는 섬유륜(섬유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핵: 추간판(디스크)의 중심 부분에 위치한 젤라틴 성분의 조직

섬유륜(섬유태): 추간판의 외부를 양파껍질처럼 둥글게 원형으로 싸고 있는 질긴 섬유조직

 

- 외상이나 퇴행성 변화 등에 의해 섬유륜(섬유태)이 찢어지거나 파열되면 내부의 수핵이 밖으로 밀려 나와 주위의 조직, 특히 척추신경을 압박하면서 통증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것을 추간판 탈추증이라고 합니다.

- 각각의 척추 신경은 신체의 고유한 영역의 감각과 운동을 담당하기 때문에 추간판탈출증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 통증의 위치와 양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추간판 탈출증의 원인

- 대부분의 추간판탈출증은 점진적인 퇴행과 관련이 있으며, 정상적인 노화 과정 또는 반복적인 외상으로 발생합니다.

 

1, 노화

- 어린 나이일 때는 수핵의 수분 함량이 88%의 수준이지만, 50세경에 이르면 수분이 70~ 75% 정도로 줄어듭니다.

- 그 결과 콜라겐만 늘어나게 되면서 추간판(디스크)가 탄력을 잃게 되며, 이러한 상태에서 추간판(디스크)가 과도한 힘을 받게 되면 섬유륜(섬유테)가 찢어지거나 파열되면서 추간판 탈출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2, 과도한 체중 및 구부정한 자세

- 과도한 체중 또는 구부정한 자세는 추간판(디스크)에 상당한 압력을 주게 됩니다.

- 그 결과 추간판 탈출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3,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넘어짐 등의 외상

 

오늘은 추간판탈출증의 정의와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요새 코로나 확진자가 600명이 넘었다고 합니다. 모두 몸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여러분의 건강 정보원 라온's였습니다.

 

구독과 관심은 사랑입니다~~~♡

 

다음 포스팅 예고는 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