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라온 건강이야기 - 거북목 증후군 (정의, 원인, 증상 편) -

728x90
반응형

라온 건강이야기 - 거북목 증후군 (정의, 원인, 증상 편) -

안녕하세요!!

오늘도 돌아온 여러분의 건강 정보원 라온's입니다.

- 오늘은 현대 사회 많은 직장인들, 학생분들을 괴롭히는 질환 중 하나!!

- 거북목 증후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정의

출처: 두산백과 (거북목 증후군)

- 먼저, 거북목 자세는 목을 앞으로 뺀 자세를 말합니다.

- 이 자세에서는 목뼈 아래쪽은 과하게 앞으로 구부러지며, 위쪽 목뼈와 머리뼈는 머리를 젖히는 방향으로 배열됩니다.

- 그 결과, C자로 유지하던 목뼈가 일자 모양으로 배열됩니다.

- 이러한 자세가 지속되면, C자 모양으로 유지하던 목뼈가 일자 모양으로 굳어지게 되고, 그 결과, 목 통증과 같은 다양한 문제가 나타나게 됩니다.

- 이렇게 거북목 자세로 인한 여러 문제들을 모두 거북목 증후군이라고 부릅니다.

 

원인

출처: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거북목 증후군)

- 과거, 컴퓨터가 없을 때에는 나이가 들고, 목 주변 근육이 약해져 있을 때 잘 발생하였습니다.

- 그 이유는 목 주변을 지탱하고 있는 근육들이 약해지면 목뼈와 머리를 잘 지탱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 하지만,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는 요즘에는 연령, 성별에 관계없이 거북목 증후군이 발생합니다.

- 그 이유는, 컴퓨터를 사용할 때 거북목 자세가 자연스럽게 나오며, 이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증상

- 머리를 1cm 앞으로 뺄 때마다 목뼈에는 2~3kg의 하중이 더 걸립니다.

- 그로 인하여, 거북목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면 목 디스크(경추부 추간파)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면서 뒷목과 어깨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심할 경우, 이 디스크(추간판)이 빠져나와 신경을 압박하는 목 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이 자세를 유지하게 되면, 근육이 크게 긴장하게 되고, 근육의 긴장이 장기화되면, 근막통증 증후군이 생겨 올바른 자세를 취하고 있을 때에도 통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 뒤통수 아래에 있는 신경이 머리뼈와 목뼈 사이에 눌려서 두통이 생길 수 있으며, 이러한 통증은 수면을 방해하여 금방 피로해지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거북목 증후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보고 있는 여러분! 스트레칭 한 번 어떤가요??

이상 여러분들의 건강 정보원 라온's였습니다.

 

구독과 관심은 사랑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