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라온 건강이야기 -역류성 식도염 (진단, 치료 편) -

728x90
반응형

라온 건강이야기 -역류성 식도염 (진단, 치료 편) -

안녕하세요!!

 

오늘도 돌아온 여러분의 건강 정보원 라온's입니다.

 

오늘은 저번 포스팅인 역류성 식도염의 정의, 원인, 증상에 이어 역류성 식도염의 진단,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진단방법

 

1. 증상으로 진단

- 가슴 쓰림과 산역류라는 특징적인 증상이 있으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눕거나 앞으로 구부릴 때 심해지고, 물을 마시거나 제산제를 복용하면 좋아지는 것입니다.

 

2. 내시경 검사

- 내시경 검사를 통하여 위산 역류에 의해 일어난 식도손상을 확인합니다.

- 이때 위와 식도의 접합부에서 선상의 미란(표피의 일부가 손상된 것)이 있으면 역류성 식도염으로 진단합니다.

 

3. 장시간 보행성 식도 pH 검사

- 이 검사는 식도 산도(pH)를 24시간 이상 측정하여 하루 동안 병적으로 과다한 위산 역류가 얼마나 일어나는지 확인하여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 센서가 달려잇는 가는 관을 코를 통해 식도에 넣어 1초에 4회씩 pH를 측정하여 장시간 휴대장치에 기록하는 검사법입니다.

- 이 검사는 내시경 검사에서 정상 소견으로 나온 환자에서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지를 진단할 수 있는 좋은 검사법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

-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 목표는 증상의 호전과 식도염을 치유하고 장기적으로 재발을 방지하고 합병증을 예방하여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것입니다.

 

1. 약물 요법

-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는 주범은 위산입니다. 따라서,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로 처방하는 약제는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입니다.

 

위산을 조절하는 약제는 위산을 중화시키는 제산제,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히스타민수용체 길항제와 양성자 펌프 저해제(PPI)가 있습니다. 억제 효과는 양성자 펌프 저해제, 히스타민 수용체 길항체, 제산제 순으로 강합니다.

 

가벼운 역류성 식도염 환자의 80%는 약물요법에 의해 증상이 호전되거나 소실되면 심한 미란성 식도염으로 진행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미란성 식도염 환자의 대부분은 재발을 반복하는 만성적인 경과를 취합니다. 왜냐하면 산분비 억제제는 미란을 치유할 수 있지만, 산역류가 일어날 수 있는 병태 생리를 교정하는 것은 아니므로 미란성 식도염이 재발하게 됩니다.

 

2. 수술 요법

- 수술 요법은 약해진 위식도 접합부에 항역류 밸브장치를 만들어 역류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 위저부를 식도 후방으로 돌려 말아 하부식도조임근을 보강시켜주는 위저부주름술을 가장 많이 시행되는 수술법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방법과 진단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코로나 19 확진 환자의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 몸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여러분의 건강 정보원 라온's였습니다.

구독과 관심은 사랑입니다~~~♡

 

다음 포스팅 예고는 입니다.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위식도 역류질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