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라온 건강이야기 - 녹내장 (치료, 합병증, 예방 방법, 생활 가이드 편)

728x90
반응형

라온 건강이야기 - 녹내장 (치료, 합병증, 예방 방법, 생활 가이드 편)

 

안녕하세요!!

 

오늘도 돌아온 여러분의 건강 정보원 라온's입니다.

오늘은 녹내장의 마지막 시간으로, 녹내장의 치료와 합병증, 예방 방법, 생활 가이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시작합니다.

 

녹내장의 치료

<급성 녹내장의 경우>

- 급성인 경우, 빨리 안압을 떨어뜨려 시신경을 보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먼저, 안압을 내리는 안약의 점안, 안압 하강제의 복용, 고삼투압제의 정맥주사 투여 등의 처치를 통하여 안압을 신속하게 내립니다.

- 이러한 방법을 통해 안압이 내려간 후에는 홍채에 레이저를 이용하여 작은 구멍을 뚫어 방수의 순환과 배출을 돕습니다.

- 안압이 정상화된 후에는 시야검사를 통해 시야의 손상이 일어났는지 확인합니다.

 

<만성 녹내장의 경우>

- 만성인 경우, 더 이상의 시신경 손상을 막기 위해 안압하강제를 접안합니다. 

- 만약, 한 종류의 약물에 반응이 없다면, 다른 계열의 약물을 상용하기도 합니다.

- 이럼에도 불구하고 , 안압이 충분히 내려가지 않는다면, 다른 약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녹내장의 종류에 따라, 레이저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이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 이러한 치료에도 안압 조절이 잘 되지않는다면, 녹내장 수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녹내장의 치료는 안압을 조절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며, 손상된 시신경을 복구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녹내장의 합병증

- 녹내장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  영구적으로 실명하게 됩니다.

- 그렇기 때문에, 녹내장은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 녹내장 치료의 목적은 진행을 늦추거나, 멈추게 하기 위함이며, 이미 손상된 시신경은 다시 좋아지지 않기 때문에 빠른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녹내장의 예방방법

- 녹내장은 특별한 예방방법이 없습니다.

-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이고 꾸준한 안과 정기검진이 필요합니다.

- 이 때, 안압이 정상범위(10~21mmHg)이더라도 시신경 손상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안저촬영을 통해 시신경 손상 정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녹내장 생활가이드

- 몸 안의 압력을 높이는 행동을 피합니다. (몸에 꽉 끼는 옷 피하기, 물구나무서기, 복압이 올라가는 운동 등)

 

오늘은 이렇게 녹내장의 치료, 합병증, 예방 방법, 생활가이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정보들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하세요~~~

구독과 관심은 사랑입니다~~~♡

 

다음 포스팅 예고는 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