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라온 건강이야기 - 녹내장 (정의, 원인 편) -

728x90
반응형

라온 건강이야기 - 녹내장 (정의, 원인 편) -

안녕하세요!!

 

오늘도 돌아온 여러분의 건강 정보원 라온's입니다.

오늘은 자칫 방치했다가 실명에 이를 수 있는 녹내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녹내장의 정의

- 녹내장은 진행되는 시신경 질환들 중 하나로 시신경의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고, 해당하는 시야의 손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 시신경은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뇌로 전달하여, '보게 하는' 신경이므로, 여기에 장애가 생기면 시야 손상이 나타나고, 결국 시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개방각 녹내장>

- 안구의 정상적인 형태를 유지한 채 발생하는 녹내장으로 말합니다.

 

<폐쇄각 녹내장>

- 갑자기 상승한 후방압력 때문에 홍채가 각막 쪽으로 이동하여, 전방각이 폐쇄되어 발생하는 녹내장입니다.

- 이 전방각이 눌리면 방수(각막 후면과 수정체 전방을 채우고 있는 체액)가 배출되는 통로가 막히게 되어, 안압이 빠르게 상승하게 된다.

 

녹내장의 원인

- 녹내장 발병의 주요 원인은 안압 상승으로 인한 시신경의 손상입니다.

- 안압이 상승하면,  시신경이 눌리고, 해당 시신경에 혈액을 공급하는 것에 문제가 생겨 시신경의 손상이 진행된다는 이론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아직까지 병을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으며, 이를 밝히기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안압>

- 눈(안구)의 압력을 말합니다.

- 안구를 축구공으로 비유했을 때, 축구공 안에 공기가 너무 적어도 안되고, 너무 많아도 안 되는 것처럼 눈의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안구 내부에 적절한 압력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 만약, 안압이 너무 낮으면, 안구 자체가 작아지는 안구 위축이 올 수 있고, 너무 높으면 시신경이 손상됩니다.

- 안압은 주로 앞에서 설명한 방수 순환의 균형에 의해 결정됩니다.

- 방수는 홍채 뒤쪽의 모양체라는 조직에서 매일 조금씩 생성되며, 생성된 양만큼 순환을 통해 눈 외부로 배출되는 흐름을 갖습니다.

- 해당 과정에서 방수가 너무 많이 생성되거나, 흐름에 장애가 생겨 배출이 적어질 경우 안압이 올라가 녹내장이 발생하게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녹내장의 정의와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코로나 확진자가 최정점에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 몸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구독과 관심은 사랑입니다~~~♡

728x90
반응형